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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플란트 가격 비용, 얼마부터 가능할까?

지키미 2023. 3. 30. 18:40

 

치아는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입니다. 음식물을 삼키기 위해 분쇄하는 역할도 하지만,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고르고 건강한 치아가 첫인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임플란트는 충치나, 잇몸질환 또는 외상으로 치아가 상실될 때 강력한 대안으로 꼽을 수 있는데요.

임플란트의 가격과 보험 적용 여부, 임플란트 종류, 관리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임플란트는 얼마?
임플란트 가격 비용, 얼마부터 가능할까?

 

비싸다고 하는 임플란트, 가격은 얼마일까?

조사에 따르면 서울시의 평균 임플란트 가격은 약 127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어떠한 조사기관에서 지하철역 주변의 병원들을 조사한 결과, 임플란트 가격이 제일 높은 지역구는 당연히 강남구(152만 원)가 차지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송파구(144만 원), 마포구(139만 원) 순입니다. 가장 저렴한 지역구는 구로구(113만 원), 금천구(114만 원), 강서구(115만 원)이었습니다.

 

임플란트는 지역에 따라, 병원에 따라, 종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직접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광고기준으로는 이벤트기간에 문의를 하면 30만 원대로 받을 수 있는 곳도 많습니다. 꼭 상담을 통해 직접 가격을 비교해 보고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담은 무료니까 꼭 받아보세요.

 

 

 

 

임플란트도 보험이 가능하다고?

 

임플란트는 기본적으로 비급여 치료 항목입니다. 따라서 보험적용 대상이 아닌데요.

 

하지만 만 65세 이상이신 분들은 평생 2개의 치아를 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18년부터 본인 부담비율이 50%에서 30%로 대폭 낮아져서 부담도 줄어들었는데요. 임플란트 브랜드 국산, 외산의 구분 없이 모두 보험적용이 가능합니다.

 

만 65세 이상인 분들 중에서 잇몸에 치아가 아무것도 남지 않은 무치악환자와, 상약동을 통과하는 임플란트가 필요하신 분, 일체형 임플란트, 보철치료로 pfm 크라운 이외의 크라운을 사용하시는 경우 보험적용대상에서 제외되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임플란트 종류는?

 

임플란트는 크게 국산 그리고 외산으로 구분합니다. 국산 브랜드에는 오스템, 디오, 덴티움 및 네오가 있으며 외산 브랜드로는 스트라우만, 브레네막, 아스트라가 있습니다. 또한, 임플란트 고정체의 표면처리방식에 따라 분류하기도 하며, 임플란트의 고정체와 지대주의 연결방식에 따라 External Type, Internal Type로 구분하고, 임플란트 고정체가 뼈에 모두 들어가는지에 따라 Bone Level, Tissue Level로 나눕니다.

 

고정체의 표면처리방식에 따른 분류

 

국내에서 주로 사용되는 오스템 임플란트는 고정체의 표면처리 방식으로 SA, CA, HA 타입이 있습니다.

SA 타입은 가는 모래를 고압의 공기로 금속에 분사하여 임플란트 고정체의 표면을 세정합니다. 제일 기본타입입니다.

SA 타입에 칼슘이온을 표면 처리한 것이 CA타입입니다.

SA 타입에 뼈의 구성성분으로 표면 처리한 것을 HA 타입이라고 합니다.

 

CA, HA 타입은 일반적인 SA타입에 비해 골유착이 빠르다고 오스템 임플란트 사는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External Type과 Internal Type 

 

임플란트 고정체가 지대주와 연결되는 부위가 잇몸뼈 밖인 것을 External타입이라고 하며 Internal 타입은 안인 경우를 말합니다.

 

Bone level과 Tissue level

 

임플란트 고정체가 잇몸뼈 외부에 노출된 경우 Tissue 레벨 임플란트, 외부에 노출되지 않는 경우를 Bone 레벨 임플란트라고 분류합니다.

 

임플란트 종류와 시장점유율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임플란트는 국산, 외산 임플란트로 나뉘는데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내 임플란트 시장점유율

 

오스템

오스템 임플란트 대한민국의 대표 임플란트 브랜드로 199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국내의 대부분의 치과에서 오스템 임플란트를 취급하는데요. 국내의 임플란트 시장점유율 3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덴티움

덴티움 2000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시장점유율 1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네오 2000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국내 시장점유율 1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디오

2002년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국내 시장점유율 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외산 임플란트 시장점유율

 

스트라우만

스트라우만 전 세계 임플란트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는 스위스 기업입니다. 40여 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합니다.

 

브레네막

노벨 바이오케어 스웨덴인이 창립한 노벨 바이오케어 기업에는 브레네막, 노벨액티브, 노벨 패러렐 등 여러 제품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브레네막은 현대 임플란트의 창시자인 브레네막이 만든 초기 임플란트 모델의 전통성을 이어받았다고 합니다.

 

아스트라

미국의 기업 “Dentsply Sirona” 에서 개발한 임플란트 브랜드로 30여 년의 임상실험을 바탕으로 한 오랜 역사를 자랑합니다.

 

임플란트 관리법은?

 

임플란트는 어찌 됐든 인공 치아를 끼운 것이기 때문에 관리가 더더욱 중요합니다. 잘못된 치아 관리로 인해 임플란트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또 똑같이 관리를 한다면 안 되겠죠? 정확한 임플란트 관리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하루에 3회 양치질은 기본입니다. 이에 더해 치간칫솔 및 치실을 사용하여 임플란트 주변에 치태가 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별다른 이상이 없어도 3~6개월 간격으로 치과 검진을 받고 스케일링으로 치태나 치석을 제거하여야 합니다.

 

3. 이를 닦을 때마다 피가 나거나, 잇몸이 부어오르는 경우, 잇몸이 진한 붉은색으로 변한다면 임플란트 주위질환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치과에 내원하셔야 합니다.

 

4. 임플란트가 자리를 잡는 기간이 필요합니다. 아랫니는 3개월, 윗니는 6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이 기간에는 반드시 금연이 필요합니다.

 

5. 이 갈기, 이 꽉 깨물기, 혀로 이 밀어내기, 딱딱한 음식 씹기는 임플란트를 흔들리게 하는 주요 원인입니다. 특이 이를 갈면 턱 주위에 가해지는 힘이 평소 음식을 씹는 힘의 5~6배가 됩니다. 평소 이를 가는 습관이 있다면 담당 주치의와 반드시 상담을 해야 합니다.

 

마치며

임플란트는 사실 뼈를 뚫어야 하는 큰 시술입니다. 따라서 본인에게 맞는 병원과 임플란트를 고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러 병원에서 상담받아보시고 후기를 참고하여 맞는 병원을 고르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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